-
반응형
안녕하세요? 딱피치입니다.
퇴근하고 집에 가서 저녁식사를 준비하려고 냉장고를 열었더니, 야채도 시들시들하고 계란도 유통기한이 지났네요. 이럴 때, 여러분들은 무조건 버리시는 편인가요? 며칠 안 지났으니까 그냥 드시는 편인가요?
저는 얼마 안 지난 음식 중에 상태가 괜찮은 건 어른들이 먹고, 아이는 가급적 지나지 않은 싱싱한 상태로 먹여왔습니다. 아무래도 장이 저보다는 튼튼하지 않을 것 같아서요.
그런데, 유통기한이 넘더라도 적절하게 보관만 한다면 일정기간은 더 먹어도 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어도 되는 음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유
일부 우유는 유통가능 기한으로부터 최대 1주일까지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지방 우유일 수록 섭취 가능 기간이 길고, 개봉하지 않은 상태로 냉장실에 잘 보관했다면 그 이상도 섭취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개봉하지 않았는데 우유팩이 빵빵하게 부풀어있다면, 상한 상태이니 드시면 안 됩니다.
2. 달걀
달걀도 유통기한이 지난 후 상태만 괜찮다면 먹어도 됩니다. 냉장보관을 하여 달걀의 상태가 좋다면 신선도는 약간 떨어지지만, 못 먹는 상태는 아닙니다. 달걀을 먹어도 되는지 확인해 보려면, 물에 넣어서 가라앉을 경우엔 섭취하셔도 됩니다. 물에 뜬다면 드시면 안 됩니다. 삶은 달걀의 경우에는 이미 조리된 상태이므로, 가능한 한 빨리 드시길 권합니다.
3. 파스타
직사광선이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한 마른 상태의 파스타면은 신선도는 떨어질 수 있지만, 최대 2년까지도 먹을 수 있습니다. 신선한 상태로 섭취하시려면 유통기한으로부터 최대 5일 안에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이미 조리된 파스타는 냉동보관 시 최대 8개월까지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4. 라면
라면 역시 직사광선이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는 건 아시죠? 미개봉 상태이면, 유통기한이 지나도 최대 8개월까지 섭취해도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드시기 전에 면이나 수프의 상태가 괜찮은지 확인해보시고 드시길 바랍니다.
5. 통조림 식품
통조림은 예상하신 분들도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통조림은 2년까지도 드셔도 된다고 합니다. 스팸 같은 통조림은 최대 5년까지도 섭취하실 수 있다니, 정말 비상식량이네요. 단, 토마토나 파인애플 통조림은 높은 산도로 인해 오래 보관하기 힘드므로, 상대적으로 빨리 드셔야 합니다.
6. 소금, 설탕, 후추 등 양념과 밀가루, 베이킹소다
소금, 설탕, 후추 등의 양념들과 밀가루나 베이킹소다 등 가루 재료도,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꽤 오랫동안 섭취하셔도 됩니다. 단 밀가루나 베이킹소다에서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드시면 안 됩니다.
생각보다 많은 음식들이 유통기한이 지나도 섭취가 가능한 것 같습니다. 말 그대로 유통이 가능한 기간이지, 섭취가 가능한 기간은 아니니까요. 단, 유통가능기한과 상관없이, 바른 방법으로 보관하시고, 항상 드시기 전에 상태를 확인하시고 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난대비 비상용품 준비 추천 목록 (feat.생존키트) 및 준비요령 (0) 2023.06.01 배에 가스 차는 이유 (0) 2022.06.22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저칼로리 식품 (0) 2022.06.09 부부의 날 의미와 어울리는 선물 추천(아내, 남편선물 모두 추천) (0) 2022.05.20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연장, 추석기간 거리두기 지침은? (0) 2021.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