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6. 22.

    by. 딱피치

    반응형

    배에 가스 차는 사진 @freepik

    안녕하세요? 딱피치입니다.

    요즘들어 소화가 잘 안되고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그런 것인지, 운동량이 부족해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가스가 많이 차는 음식을 먹어서 그런 것인지 걱정도 되고 속상하기도 합니다.

     

    배가 계속 빵빵한 상태로 있으면 일도 집중이 안되고 계속 신경이 쓰이는 건 저만 그런건가요? 속이 계속 더부룩하니까 입맛도 없어지고 힘들었답니다. 임시방편으로 소화제를 먹긴 하지만, 자주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에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오늘은 배에 가스 차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적은 움직임

     

    하루종일 앉아있거나 누워있는 시간이 많거나, 활동량이 적다면 장운동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화가 잘안되어 배에 가스가 많이 차게 되는데, 배출도 잘 안되어 배가 빵빵한 상태로 있게 됩니다. 평소에 움직임이 적은데 소화가 잘안된다면, 앉거나 누워있는 시간을 줄이고 활동시간을 늘려야겠습니다.

     

     

    2. 불규칙한 식사시간 및 빠르게 먹는 습관

     

    규칙적인 식사를 하지 않으면, 자기도 모르게 과식이나 폭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밤 늦은 시간에 식사를 하게 되면, 충분하게 소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잠들게 되어, 배에 가스가 차고 숙면을 취하지도 못하게 됩니다. 또한 빠르게 먹는 사람도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게 되어, 음식물이 잘 분해되지 않아 가스를 만들게 됩니다. 식사 중에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도 위장에 부담을 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가스를 생성하는 고포드맵 식품을 많이 섭취

     

    밀가루, 사과, 양파, 마늘, 커피, 프리바이오틱스 등의 고포드맵 식품을 많이 섭취한다면 배에 가스가 많이 차게 됩니다. 그 외에도 바나나, 살구, 자두, 복숭아, 수박 같은 과일과 밀, 귀리, 감자, 옥수수처럼 완전히 흡수가 되지 않는 음식들, 유제품이나 고기류도 가스를 많이 만들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음식에 대한 과민성은 사람마다 다르므로, 가스가 찼을 때 섭취했던 음식들과 평소에 괜찮았을 때 섭취했던 음식들을 비교하며, 배에 가스를 차게하는 음식들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저포드맵 식품은 두부, 아몬드, 바나나, 고구마, 당근 등이 있습니다. 유산균은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되지 않은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4. 장 기능 저하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긴장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장이 과민해져서 복통, 복부팽만감, 잦은 방귀 등의 증상이 반복되면서 배변장애를 동반하는 기능성 장 질환입니다. 일상생활에서 굉장히 불편함을 초래함에도 불구하고, 원인이 명확하지 않아 완치가 어렵습니다.

     

    5. 월경전후

     

    여성의 경우 월경 전 후로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도 있습니다. 월경 전에 두꺼워진 자궁내막이 자궁 주변의 대장이나 소장 등의 소화기관에도 영향을 주어, 소화기관의 연동운동이 잘 되지 않아 가스,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6.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지요. 대장은 특히 스트레스에 예민하게 반응하는데,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대장은 운동이 둔해져서 변비가 생기거나 배에 가스가 차기도 합니다.


    오늘은 배에 가스 차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역시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가 빠지지 않네요. 배에 가스가 차지 않게 하려면 위에 열거한 원인들을 피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저포드맵 식품 위주로 규칙적인 식사와 천천히 먹는 습관, 과식이나 폭식하지 않고, 스트레스받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